드디어 권영상 동시집 <멸치똥> 나오다
책소개
한국 동시 문학을 이끌어 온 권영상의 40주년 기념 신작!
새싹문학상, MBC 동화대상, 소천아동문학상, 열린아동문학상, 방정환문학상 등을 받으며 40년 동안 한국 동시 문학을 이끌어 온 권영상의 신작 동시집 《멸치 똥》이 출간되었다. 5부로 나뉘어 실린 50편의 시에는 아이와 어른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와 감동, 재미가 가득 담겨 있다. 열린아동문학상 수상작 <크는 아이>, 한국아동문학인협회 선정 우수작품상 <아, 하는 사이>도 함께 수록되었다.
저자
저자 : 권영상
강릉의 호숫가 마을 초당에서 태어났습니다. 강원일보 신춘문예와 소년중앙문학상 당선으로 시와 동화를 쓰고 있지요. 지금은 안성에 해바라기 별을 만들어 살고 있습니다.
동시집 《구방아, 목욕 가자》, 《엄마와 털실 뭉치》, 《나만 몰랐네》, 《아, 너였구나!》, 《도깨비가 없다고?》와 동화 《내 별에는 풍차가 있다》, 《순복이 할아버지와 호박순》, 《둥글이 누나》 등 70여 권을 냈습니다. 새싹문학상, MBC 동화대상, 소천아동문학상, 열린아동문학상, 방정환문학상 등을 받았으며, 동시 <언젠가는 나도>가 2015년 5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 <짝짝이 양말>이 2015년 5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었습니다.
그림 : 장경혜
약간 지친 마음이 있었을 때 오랜만에 동시를 읽으면서 참 좋았습니다. 짧은 몇 줄의 글에도 놀라운 세계가 있는 만큼, 작고 단순한 그림 한 장이 누군가에겐 잠시나마 휴식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 《멋지고 당당한 조선의 여인들》, 《어린이의 마음을 담은 한시》, 《둥근 해가 떴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목차
시인의 말 : 열두 개의 달을 키우는 모과나무처럼
1부 눈도 밝지
참새 / 추운 아침 / 햇강아지 / 푹한 밤 / 세 살이 된 할머니 / 비로소 / 물새들 / 개나리꽃 / 나비 머리핀 / 달팽이(따라 쓰는 동시)
2부 또렷이 내가 보인다
기차 여행 / 길가 물웅덩이 / 껑충 / 크는 아이 / 내 그림자 / 저수지의 봄 / 빈 병 / 암탉이 품는 달걀 / 전기가 나갔다 / 멸치 똥(따라 쓰는 동시)
3부 외로워 말렴
너도! 너도! / 길 위의 개똥 / 아, 하는 사이 / 할머니라는 책 / 모과꽃 피는 날 / 진흙 자국 / 해바라기 별 / 귤껍질 / 몰래 / 콩 반쪽(따라 쓰는 동시)
4부 입술을 만져 본다
나무와 나 / 버찌나무 / 바닷가에서 / 풍경과 나 / 마중 / 실뜨기 / 잠자리 / 달팽이 초대 / 초록 풍뎅이 / 해비(따라 쓰는 동시)
5부 참 좋다
산 꿩 / 135.5센티미터 / 용서를 빌어 / 눈 오는 밤 / 딩동! 딩동! / 이, 해 봐 / 비밀 / 달걀 셋 / 여우비 온다 / 개미(따라 쓰는 동시)
감상의 말 : 맑고 순한 시인의 눈
출판사서평
해바라기 별에서 어린이들에게 보내는 노래
한국 동시 문학을 앞장서 이끌어 온 권영상의 신작 동시집이 출간되었다. 40년 동안 70여 권의 책을 펴낸 저력도 놀랍지만, 언제나 새로운 시도를 해 왔다는 점에서 권영상은 언제나 기대감을 주는 시인이기도 하다.
그가 시를 쓰기 시작할 무렵은 아직 동시가 대중에게 낯설게 느껴지던 때였다. 자연 속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했던 동시는 정치적 암흑기가 찾아오면서 바뀌었다. 시인은 아이들이 마주한 현실이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했고, 도시 구석에 피어난 풀꽃처럼 소외당하는 것들을 노래했다. 이후 아이들의 삶을 가까이서 그리고 싶었던 시인은 ‘이야기 동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열어 동시의 폭을 넓히기도 했다. 초등학교 교사 자리에서 은퇴한 뒤로는 안성에 작은 보금자리를 만들고 동시 연구에 몰두했다. 자연과 사물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시의 무게를 조금씩 비워 냈다. 그래서 최근에는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시를 자주 볼 수 있다.
이번에 펴내는 《멸치 똥》은 그동안의 시력詩歷이 모두 담긴 동시집이다. 작고 보잘것없는 것들을 향한 관심과 베풂, 자연 속의 기쁨, 가족의 소중함 등 시인이 40년에 걸쳐 탐구해 온 주제가 소복하다. 그가 어린이들에게 보내는 노래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 아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줄 것이다.
어린이들이 왜 동시를 읽어야 할까요? 참 어려운 질문이지만 그 대답 중의 하나는 세상을 보는 자기만의 눈을 갖기 위함이라고 생각해요. 어린이들이 한참 자라나는 시기에 어떤 시를 읽느냐는 아주 중요한 일이지요. 권영상 시인의 동시집 《멸치 똥》에는 어린이들의 마음을 감성적으로 풍요롭게 해 줄 시적 감동과 깨달음이 풍부하게 담겨 있어요. 어린이들이 열심히 읽어 주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해요.
― <감상의 글> 중에서
작은 것들을 위한 시
권영상과 동시대에 나란히 시를 써 온 전병호는 해설을 통해 권 시인이 지금까지 줄곧 작거나 눈에 잘 띄지 않는 것들을 노래해 왔으며, 이것이야말로 그의 작품 세계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라 이야기한다. 이는 책의 표제작이기도 한 <멸치 똥>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마른 멸치
까만 똥.
똥도 크다.
얼마나 큰지 똥 빼면 볼 게 없다.
하지만 멸치는
그 힘으로
거친 바다를 헤엄치며 산다.
─ 〈멸치 똥〉 전문
작고 시시해 보이는 멸치, 그중에서도 멸치 똥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빼서 버리는 보잘것없는 부분이다. 시는 2연까지 통념대로 흘러가는 듯하더니, 3연에서 고정관념을 단숨에 바꾸어 버린다. 멸치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멸치 똥에 있다고 한 것이다. 그 순간 멸치는 연약한 존재에서 거친 바다를 헤엄치는 힘 있는 존재가 된다.
이처럼 시인은 작거나 눈에 잘 띄지 않는 것들을 바라보면서 숨겨진 의미를 찾아낸다. 멸치는 여러 가녀...린 존재들을 상징하지만 그중에서도 어린이에 가장 가깝다. <멸치 똥>을 읽고 난 어린이는 언젠가 깨닫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도 거친 바다를 헤엄치는 놀라운 힘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따라 쓰는 동시, 함께 자라는 동시
《멸치 똥》을 읽다 보면 재미난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같은 얼굴의 여자아이가 처음부터 끝까지 나온다는 것이다. 장경혜 작가가 동시집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넣은 장치로, 책장을 넘길수록 가까운 옆집 아이의 하루를 보는 듯한 색다른 재미를 준다,
이른 아침, 아이가 잠에서 깨어나 마당에 나간다. 제일 먼저 눈에 띈 것은 연통 끝에 맺힌 물방울이다. 물방울이 무게를 못 이기고 땅으로 떨어지려는 찰나, 찌르레기가 잽싸게 날아와 물방울을 따 간다.(<추운 아침>) 그 광경을 흥미진진하게 보던 아이는 더 재미난 것을 찾으러 동네 마실을 나간다. 하필 개똥과 마주쳐 옆으로 피해 가려는데, 어쩐지 뜨거운 햇볕에 말라 가는 개똥이 눈에 자꾸 밟힌다. 결국 아이는 개똥을 슬쩍 길섶으로 밀어 넣어 준다.(<길 위의 개똥)> 그러고 나니 좋은 일을 한 것 같아 절로 흥이 난다. 가는 길에 만난 옆집 꼬마한테 어깨를 한번 으쓱해 보인다.(<135.5센티미터) 어느새 저물녘이 되었다. 일하러 나간 엄마가 돌아오지 않자 아이는 골목으로 나가 본다. 전봇대에 기대어 하염없이 엄마를 기다리는데, 저기 골목 끝에서 무언가 어른거린다. 엄마, 하고 외치며 달려가 보니 달빛이 어룽진 것뿐이었다.(<마중>) 머쓱한 것도 잠깐, 아이는 엄마와 함께 집에 돌아와 꿈속으로 빠져든다.(<눈 오는 밤>)
책 곳곳에는 동시를 따라 쓸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다. 독자들은 다섯 편의 동시를 필사하고, 마지막에는 직접 자신만의 시를 써 봄으로써 읽는 동시에서 참여하는 동시로 감각의 폭을 넓힐 수 있다.